닁큼, 냉큼, 닝큼 표준어를 골라보세요.
본문 바로가기

IT 노하우

닁큼, 냉큼, 닝큼 표준어를 골라보세요.



닁큼, 냉큼, 넹큼 뜻


 오늘 한 인터넷 아이트에서 표준어 맞춤법 맞는걸 고르는 게임을 하다가 이상한 것을 봤습니다. 

아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보통은 저처럼 모르는게 당연(?) 하다고 보고 제가 틀렸던 표준어 공부 한번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닁큼 표준어?


    | 닁큼 표준어 맞나?


     일반적으로 냉큼 이리오너라. 같이 냉큼이라는 표현은 자주 써 봤는데. 뭔가 타이핑을 하다가 잘못 친 것 처럼 보이는 닁큼이란 단어는 써본적도 들어본 적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닁큼이 표준어가 아니라고 체크하고 마킹했는데... 정답은 닁큼도 표준어가 맞은 거였습니다.

    적잖이 당황했지만 어쨌든 한번 틀리고 확실하게 기억할 수 있으니 남는 장사겠죠?


     * 표준어 국어사전을 찾아보고 의미도 알아봤습니다.


    1. 냉큼 : 머뭇거리지 않고 가볍게 빠르게!!

    2. 닁큼 : 머뭇거리지 않고 단번에 빠르게!!


     어찌보면 같은말 같기도 하고 비슷해 보이는 것 같기도 하지만, 확실히 다른 표현인것 같기는 합니다.  '냉큼'은 가볍게!!,  '닁큼' 은 단번에!!




    '닁큼' 이란 부사는  "밤이 찬데 닁큼 들어가세",  "원숭이는 먹이를 주는대로 닁큼닁큼 주워 먹었다.", "닁큼 일어나지 못하겠느냐?", "닁큼닁큼 받아먹다" 같은 예문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냉큼' 이란 부사는 "나머지는 냉큼 이곳을 피해 대원들과 합류하시오.", "큰 대폿잔을 냉큼 비우고는 바삐 다음 잔을 청한다." 같은 예문처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일상 생활에서 굳이 냉큼과 닁큼을 구분해서 사용까지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요. ^^

    그냥 닁큼도 잘못된 단어와 표현이 아니라는 것 정도만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사람들이 많이 본 인기 좋은 글 목록

    리포 펩타이드 코 스프레이로 코로나19 예방

    금도희 박사, 포브스 선정, 2019 영향력있는 젊은리더

    전소민 최정원 열애 중, 영화 나의 이름

    2020 나훈타 콘서트 일정, 나훈아 티켓, 테스형의 징글벨, 나훈아 콘서트 예매방법

    루비콘 강을 건너다 뜻